청주시, 2026년도 제8기 아동참여위원 공개모집

청주시는 아동의 참여권을 보장하고 아동의 시각이 시 정책에 반영되는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2026년도 제8기 아동참여위원회’ 위원을 공개 모집한다고 7일 밝혔다.
아동참여위원회는 유엔아동권리협약 제12조와 청주시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에 따라 운영되는 청주시 대표 아동참여기구로, 아동의 정책 참여와 지역사회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
모집 대상은 청주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거나 관내 학교에 재학 중인 2017년생부터 2009년생까지(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에 해당하는 연령) 아동이며, 학교 밖 청소년도 참여할 수 있다.
모집 인원은 총 35명이며 접수 기간은 2월 9일부터 2월 24일까지이다.
신청을 원하는 아동은 청주시청 누리집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뒤 청주시청 아동복지과(상당구 상당로69번길 38)로 방문하거나 이메일(anne1982@korea.kr)로 제출하면 된다.
시는 연령과 성별, 아동 특성을 고려해 위원을 선발할 계획이며 다문화가정 아동·장애아동·학교 밖 청소년은 우선 선발해 소수 아동의 참여 기회를 적극 보장할 방침이다.
선발된 아동참여위원은 오는 3월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12월까지 활동하게 되며, 매월 둘째 토요일 오후 1시 30분부터 3시 30분까지 청주시청에서 열리는 정기회의에 참여한다.
위원회는 아동권리 교육, 청주시 정책 모니터링, 정책 제안 활동을 비롯해 아동권리 축제 기획, 청주시 주요 행사 참여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올해는 △아동의 4대 권리 이해 △SNS 콘텐츠 제안 △행사‧축제에 청주 농‧특산물을 활용한 신규 콘텐츠 제안 △관내 행사 견학 및 의견 제시 △‘내가 시장님이라면’ 정책 제안 △아동권리 축제 기획‧참여 등 아동의 시각이 반영되는 활동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참여 아동에게는 출석수당 2만원이 지급되며, 위촉장과 활동 수료증도 수여된다.
시 관계자는 “아동참여위원회는 단순한 체험활동이 아니라 아동이 정책의 주체로 참여하는 의미 있는 활동”이라며 “청주시를 더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고 싶은 아동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청주시, 2026년도 제8기 아동참여위원 공개모집